YWCA아카이브에서는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회원YWCA가 매 해 성탄절을 맞아 그 의미를 나누기 위해 전개한 성탄절 행사를 기록한 1950년~2000년까지의 다양한 사진을 공모하였습니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1등~3등, 입선작 총 9건의 성탄사진들을 콘텐츠로 구성하였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이웃들을 만나 함께 따뜻한 정을 나누기 힘든 한 해입니다. 과거 지역에서 활동한 회원YWCA들이 만난 소중한 이웃들을 사진으로 만나 보시고 내 마음 한 켠에 자리잡고 있는 사랑의 나눔을 비대면이지만 나눌 수 있는 2020년 성탄절이 되면 좋겠습니다.

YWCA 성탄사진 콘텐츠로 인해 성탄절 행사의 의미와 추억을 되살리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지치고 힘든 이들에게 평화와 위로자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 탄생의 참된 의미를 잠시마나 생각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Merry Christmas~~!!!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놀이방, 공부방 아이들과 함께한 성탄절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놀이방, 공부방 아이들과 함께한 성탄절 / 인천YWCA / 1987-12-00

1987년 인천지역 철거민 동네 만석동에 최초로 인천Y가 어린이 놀이방과 공부방을 만들어 지역주민이 삶에 최선을 다할 때 아이들을 돌보고 공부를 봐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인천Y 회원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놀이방과 공부방에 성탄 츄리를 장식하여 성탄의 기쁨을 나누었고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버스 안내양 초청잔치

버스 안내양 초청잔치 / 마산YWCA / 1978-12-28

마산YWCA는 성탄절을 기념하며 버스 안내원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서로 소통하며 회복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마련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한국YWCA는 버스 안내원들의 근로환경과 인권에 관심을 갖고 1971년에 '버스 안내원들의 실태 및 문제점'을 연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이 보고서에서 YWCA 프로그램 방향을 1)중등교육수준의 훈련 필요성 2)장기 취업경향에 따르는 대우 개선의 문제 3)노동시간 단축과 임금인상문제 4)상설 대화 소통기구를 절실히 요망 등으로 설정하고 전국에서 대학Y 회원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산Y는 버스 안내원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버스 안내원들의 실태 및 문제점' 보고서

서울YWCA 성탄 사진

크리스마스는 가족과 함께 가두방송 / 서울YWCA / 1967-12-24

서울YWCA가 서울YMCA, 서울시와 공동으로 전개한 '크리스마스 바로 지내기 운동'은 사회와 언론의 호응 속에 큰 성과를 올렸습니다. 

해마다 크리스마스 때면 발생하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크리스마스는 가족과 함께'라는 주제로 1210일부터 24일까지 보름 동안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특히 1223일과 24일에는 시민들이 집으로 발길을 돌리도록 권유하는 가두방송과 전단배포를 통해 조용한 크리스마스 만들기에 앞장섰습니다. 코로나19가 심해지고 있는 이 시기에 필요한 활동이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