횃불을 들다

일제 암흑기 조국 독립과 여성해방을 위해 횃불을 켠 기독여성들

초기 한국YWCA의 지도자들

초기 한국YWCA의 지도자들

 

YWCA 초창기 자원 활동가

1922년 3월 27일, 4월 20일, 5월 4일 세차례에 걸쳐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에 앞장서서 활동했던 초창기 YWCA 자원 활동가들
*왼쪽 아래 두 번째부터 홍에스더, 김필례, 정신학교의 겐소, 호주선교사 맬라렌, 유각경, 김활란, 황에스더

창립 발기인

창립발기인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 창립발기대회

당시 조선여성들은 일제 식민지 시대 아래 봉건사회 관습이라는 이중 억압을 받고 있었다. 여성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 조선에 반드시 YWCA를 세워야 한다는 결의로 1922년 6월 13일부터 12일간 서울 충정로 협성여자성경학원에서 제1회 조선여자기독교 청년회 하령회를 가졌다.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 발기회의록_1922년 3월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 발기회의록 1922년 3월

 

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 발기문

“젊은 여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창조주이심을 믿게 하며 온 인류는 하나님 안에서 형제,자매가 됨을 인정하게 하고 구세주이신 예수의 교훈을 자기생활에 실천하게 함으로써 평화와 정의의 사회를 건설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내용을 발기문으로 작성하고 1922년 3월 27일 제1차 발기회를 가졌다.

축첩반대 시위

축첩반대 시위

 

조혼폐지와 공창폐지운동

조선YWCA는 축첩, 조혼, 미신 등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보고 공창제 폐지를 강력하게 주장하는 운동을 펼쳤다. 
여성들을 교육하기 위해 토론회와 강연회를 열어 민족의식과 여성의식을 심어주었다

1931년 제4회 기청공민학교 졸업생 단체 사진

1931년 제4회 기청공민학교 졸업생 단체 사진

 

여성노동야학원

1924년 2월 부녀자 문맹퇴치를 위해 서울YWCA가 설립한 여성노동야학원은 남의 집에서 일하는 사람이나 직조공장, 고무공장 등에 다니는 가난한 여성들의 배움터였다.

농촌계몽운동

농촌계몽운동

 

독립운동으로써의 농촌계몽운동

여성들에게 민족의식과 독립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YWCA회원들은 마을 속으로 직접 들어가 한글교육과 성서교육을 했다. 연합회가 수원 샘골에 최용신을 파견한 것은 1930년대 초반으로 그의 헌신적인 생애는 YWCA 농촌계몽운동의 상징이 되고 있다.